센터소개

연구실 안전과 연구원들의 안전을 기원합니다

인사말 Greetings

 

수도권연구안전센터는 연구자가 안전한 연구환경에서 연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연구안전사고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최근 과학기술의 패러다임이 급격히 변화됨에 따라 융·복합연구, 산학연 협력연구 등이 증가하는 것은 연구수행과정중에서 일어날 수 있는 커다란 잠재적 위험요소가 있습니다. 연구수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은 연구결과물 도출 실패, 연구윤리 위반 등 다양한 측면이 존재하나, 무엇보다도 연구실 안전관리의 부주의 등으로 인해 연구자의 생명까지도 위협할 수 있는 것에 대해 가장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따라서 연구실 안전관리는 법률과 제도, 정책을 통한 규제위주의 안전관리보다 연구주체가 자율적으로 연구안전관리시스템을 구축하도록 유도하고 지원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수도권연구안전센터는 2006연구실안전환경조성에관한법률이 시행된 이후 국가정책과 제도적 토대를 기반으로 연구현장에서 자율적인 연구실안전관리시스템이 구축되도록 지원하는 등 연구안전 허브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저희 센터는 연구현장에서 자율적인 연구안전환경시스템이 조기에 정착되고 연구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모든 역량을 다해 지원함은 물론, 연구안전활동을 위해 연구주체와 항상 함께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수도권연구안전센터장 김 정 하